테라펀딩 2년 투자한 이야기

P2P 테라펀딩 투자 후기

2년 테라펀딩 투자 후기

2년 전 토스 어플을 통해 부동산 소액투자라는 걸 알게 되었다. 당시 연 10%가 넘는 수익을 준다는 말에 혹해 최소 투자금액인 10만 원으로 투자를 시작했다.

 

테라펀딩 첫 투자.

당시 내가 받던 월급은 매우 적었다. 때문에 토스 어플에 올라오는 투자상품에 1~2달에 한번씩 10만 원을 넣으며 적금 넣는다는 생각으로 조금씩 분산 투자를 했다.

 

테라펀딩 수익금 정산은 매달 1일에 한다. 예치금 계좌에 돈이 들어오는 걸 보니 정말 내가 투자를 하는 거구나 라는 실감이 났다. 하지만 수익금은 천원도 안 되는 매우 적은 돈이었기에, 수익이 난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

 

투자는 정말 간편했다. 매일 10시에 올라오는 상품을 보고 투자를 하기만 하면 되었다. 중간에 "동의함"에만 직접 자판으로 적으면 투자가 완료됬다. (지금은 지문인식으로 한다) 지금은 상품을 살펴보고 투자를 하지만, 그때는 그냥 돈을 넣으면 알아서 굴러가는 줄 알고 묻지 마 투자를 했다.

 

테라펀딩 연체

그리고 올해 1월, 40만 원을 투자한 상품에서 상환 지연이 발생했다. 큰돈은 아니었지만, 잘못되면 연체가 되고 부실이 돼서 원금을 못 받는다. 때문에 지연되는 기간 내내 신경이 쓰였다. 다행히 3개월이 지나고 연체 이자를 포함해서 원금을 받을 수 있었다.

 

2019년 9월 30일 기준 테라펀딩 연체율

2019년 9월 30일 기준 테라펀딩의 연체율은 12.18%다.

 

테라펀딩의 연체율 기준은 현재 미상환된 재출잔액 중 상환일로부터 30일 이상 상환이 지연된 잔여 원금 비중이다.

 

그렇기 때문에 연체가 발생해도 부실까지 이어지지 않으면 돈을 받을 수 있다.

 

아직까지 테라펀딩에서 부실은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투자확인서에 '동의함'을 적는 순간, 투자의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면서 투자를 해야 한다. 부실이 나면 원금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고, 그러면 애써 모은 수익금은 고스란히 원금 회복에 써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투자방식

지금은 테라펀딩에 추가적인 투자는 하지 않고 있다. 테라펀딩이 규모가 커지니 점점 안정적인 상품만 내놓고 있다. 안정성이 올라간 대신 저 수익이라는 단점이 생긴 셈이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은행이자보다 2~3배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테라펀딩 투자현황

그래서 지금은 매달 나오는 수익금에 추가금을 보태서 10만원을 만든 후, 다시 재투자를 하고 있다. 현재 23건의 상품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대부분 10만 원의 소액으로 분산 투자를 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상환 지연이 일어나도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게 해서 18건의 상환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현재는 투자를 하기에 적합한 여러 P2P 투자 사이트를 찾고 있다. 시소펀딩, 론포인트 등 규모는 작지만 부실과 연체율이 최대한 낮은 업체 위주로 찾고 있다. 테라펀딩에서는 매달 4만 원씩 수익금이 꼬박꼬박 나오고 있다. 지금은 모든 P2P 플랫폼을 합쳐 매달 20만 원씩 수익금을 받는 게 목표다. 먼 얘기 같지만, 가능한 목표라 생각한다.

 

투자기준

전에는 무턱대고 투자를 했었는데, 연체를 겪고, 투자 규모가 점점 늘어나면서 나름의 투자 기준이 필요하다는 걸 느꼈다. 그래서 나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

  1. 투자요약은 반드시 살펴본다.
  2. 1순위 위주로 투자
  3. 수익률이 높은 상품, 리워드 상품은 피한다.
  4. P2P 플랫폼에서 정한 등급을 맹신하지 않는다.

P2P 관련 서적이 많지 않다 보니, 어떤 기준으로 투자를 해야 하는지 몰랐다. 그러다 도서관에 P2P 관련 서적이 있어 읽었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무엇보다 투자요약에 있는 부동산 관련 용어들을 알게 되니, 무슨 말을 하는지 쉽게 이해가 되었다.

테라펀딩 투자요약. 여기 있는 말이 무슨 말인지만 알아도 투자에 큰 도움이 된다.

 

▼ P2P 투자에 도움이 된 책

2019/09/30 - [책] - 나는 1만원으로 부동산한다

 

P2P 투자는 확실히 메리트가 있는 투자이다. 내년에는 P2P 투자수익에 대한 세금도 낮춘다고 하니 P2P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지리라 예상한다.

 

테라펀딩 투자 후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