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코인으로 음악 저작권을 구매해 보았습니다.

뮤지코인이란?

뮤지코인은 음악의 저작권을 경매를 통해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일종의 옥션 사이트이며, 입찰 후 낙찰된 투자자는 매달 말일에 자신이 보유한 음원의 저작권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음악생태계를 후원하며 좋아하는 음악에 투자하고 소유해보세요!
세계 최초 저작권료 공유 플랫폼, Better Music Ecosystem 뮤지코인은 음악 창작자와 음악 팬, 투자자가 함께 저작권료를 공유하고 창작자를 후원하며 K-pop의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공간입니다. 우리나라 음악시장은 대부분 음악을 ‘소유’하기 보다 ‘접근’해서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즐기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러한 구조에서 창작 아티스트들에게 돌아가는 몫은 매우 적고, 선진국에 비해 시장의 규모도 작아 열악한 환경입니다. 여기서 뮤지코인은 더 아름다운 음악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 뮤지코인 홈페이지
뮤지코인에서 저작권은 주식과 비슷합니다. 한 음원을 일정 개수의 저작권으로 쪼개서 해당 주를 보유한 갯수만큼의 저작권료를 지급하죠.
 

뮤지코인 옥션으로 음원 입찰하기

모모랜드 BAAM 이 뮤지코인 옥션에 올라왔었습니다. 유명 작곡가 신사동호랭이가 만든 곡인데, 전부터 노래가 흥겹고 잘 만들었다고생각했던 곡이었습니다. 게다가 뮤지코인 사이트에 올라온 년 저작권 수익은 무려 83.5%였습니다. 100만원을 투자하면 1년에 83만원을 받을 수 있는 큰 수익률이죠. 적정 가격에 입찰만 한다면 꽤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을거라 생각해서 입찰을 결심했습니다.
처음에는1주당 30,000원에  투자를 했습니다. 낙찰 당일까지는 입찰 금액에 큰 변동이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낙찰 1시간 전 33,000원까지 뛰었습니다. 33,000원 이상 입찰을 해야 낙찰받을 수 있는 상황이었죠. 게다가 뮤지코인의 옥션 시스템은 총 입찰금액이 이전 입찰금액보다 커야 하기에 34,000원으로 입찰 가격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안심하던 찰라 최종낙찰 10분전에 최저 입찰가가 35,000원까지 뛰면서 낙찰에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다음 입찰을 통해 다른 음원을 낙찰받을 수도 있었지만, 유저간 거래를 통해 모모랜드 뿜뿜 의 저작권을구매하기로 했습니다. 구매 방법은 다른 이용자들이 올려놓은 금액의 최저가로 구매하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980,400원에 평균가 25,800원 38주를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모모랜드 뿜뿜의 판매가 대비 최근 1년 저작권료는 19.4%입니다. 수익률도 나쁘지 않고, 나온지 오래되지 않은 곡이라 저작권 가치도 1년 이상은 보장될 거라 판단했기 때문에 저작권 구매를 결심했습니다.
 
뿜뿜의 저작권을 구매 후 8월 30일이 되자 저작권료가 제 뮤지코인 지갑으로 입금되었습니다. 그런데 입금된 저작권료는 6,640원이었습니다. 이 금액으로 계산하면 투자금액 대비 연수익률은 7.8%밖에 되지 않죠. 생각보다 적은 금액이 들어와서 실망했습니다. 근데 알아보니 제가 저작권을 구매한 날짜는 12일이기 때문에, 11일치의 저작권을 제외한 금액이 들어오서 금액이 작았던 것이었습니다. 다음 달 저작권료는 이번 달보단 많이 들어올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번달 금액의 저작권료 외에 관리자 이름으로 제 계좌에 41원이 입금되어 있었습니다. 처음엔 이게 무엇인가 했습니다. 근데 이유가 있더군요.
 
현재 뮤지코인은 음원 투자자들에게 6개월동안 8%의 수익률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8%미만의 수익이 발생할 시 부족한 금액을 더 입금해주고 있죠. 제 계좌에 들어온 돈은 약속했던 수익률 8%를 채우기 위해 입금한 금액이었습니다. 뮤지코인이 입금해준 금액으로 계산해보니 8%가 나왔습니다.
뮤지코인으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은 매달 말일에 들어오는 저작권료 말고도 현재 가지고 있는 음원 저작권을 높은 가격에 팔아 차익을 챙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제가 입찰에 실패했던 모모랜드 BAAM 은 현재 유저 간 거래에서 최저가 1주당 10만원 선에서 올라오고 있습니다. 옥션 진행했을 때 죄처 낙찰 가격은 35,000원이었습니다.
 
실제로 이 가격에 구매하는 사람이 있을 진 모르겠지만, 판매에 성공할 경우 최소 2배 이상의 이익을 남길 것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음원도 가치가 올라서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2)

  • 2019.09.05 16:45 신고

    뭔가 알면 돈을 많이 버는 것 같은데
    뭘 모르니깐 못버는 것 같아요 ㅎㅎ
    이런 아이탬도 있다니 신기합니다

    • 2019.09.06 15:23 신고

      모르셔도 될 듯 합니다. 수익률은 저조합니다ㅠ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