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에서 WiFi를? 서울시 버스 공공 와이파이 정리

서울시 버스 무료 와이파이

언제부턴가 서울에서 버스를 타고 자리에 앉아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하면 와이파이가 잡히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근처 커피숍이나 매장 와이파이가 우연히 등록되었나 보다 했는데, 알고 보니, 서울시 버스에 공공 와이파이가 생겼더군요.

 

 

 

 

알아보니, 지난 5월 1일부터 서울 시내버스에서 무료로 공공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했었습니다. 와이파이는 개방형과 보안형으로 나뉘어지고, 11월 20일부터는 마을버스까지 확대했습니다.

 

버스 공공 와이파이 사용법

버스에서 와이파이를 켜면 2개의 네트워크가 잡힙니다.

  • Public WiFi@BUS_Free_000(버스번호)
  • Public WiFi@BUS_Secure_000(버스번호)

 

Free는 무료로 접속 가능한 네트워크입니다. 접속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브라우저 화면이 나오는데, 와이파이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와이파이 접속이 가능합니다. 간편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때 유용합니다.

 

Secure은 비밀번호가 필요한 보안 네트워크입니다. 스마트폰으로 금융 업무나, 보안을 신경써야 할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무료 와이파이는 접속이 간편하지만, 마음만 먹으면 같은 네트워크에 접속한 상대방이 해킹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안 네트워크도 해킹이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무료 와이파이보다는 보안성에서 우수합니다.

 

Sesure(보안접속) 사용 방법은 버스 창가에 붙어 있어서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의 설정 방법이 다르니 잘 보고 하시면 됩니다.

 

CA 인증서를 인증안함으로 설정합니다. ID는 wifi, 비밀번호도 wifi입니다. 2단계 인증 메시지가 나오면 2단계 인증을 설정 안 함으로 하면 됩니다.

 

와이파이  네트워크 속도는 585Mbps가 나오네요. 와이파이 속도는 빠르고 잘 됩니다. 쓰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그런지 끊기는 일도 별로 없더군요. 지하철 와이파이보다도 잘 되는 것 같습니다.

 

데이터가 항상 부족해 걱정이신 분들은 버스 와이파이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올해에는 중앙차로 버스정류장에도 공공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 스마트폰 데이터 걱정은 조금 덜어도 되겠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