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탭 S6 2달 쓰고 느낀 점 7가지(장점, 단점)
- ---과거 자료---/갤럭시 탭 S6
- 2019. 10. 23. 01:28
갤럭시탭 S6, 사용한지도 2달이...
9월 초에 갤럭시 탭을 구매했었습니다. 구매 당시에는 갤럭시탭 S6으로 무궁무진한 활용을 기대했었습니다. 특히 펜으로 필기하거나 갤럭시탭 S6으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걸 기대했는데, 지금은 그냥 유튜브 머신이 되었네요.
그렇다고 활용을 안 하는 건 아닙니다. 나름억지로 잘 활용하고 있죠.
10월 22일까지 2달여간 갤럭시 탭 S6를 사용하면서 느낀 점들이 많았는데, 크게 7가지(+기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Spen
갤럭시탭 S6를 구매하고 필기할 일은 거의 없었습니다.
직장인이라 공부를 안 하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블로그에 손글씨를 올릴 수는 없는 노릇이라, 저는 마인드맵을 작성할 때 Spen을 활용합니다.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기 전에 저는 마인드맵을 만들면서 글의 구성을 만듭니다. 그냥 주저리주저리 써 내려가는 것보단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더라고요.
마인드맵은 안드로이드에 어플로도 있습니다. Simple Mind 어플을 사용하면 좀 더 깔끔한 마인드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손으로 직접 쓰는 게 직관적이고 편해서 Spen으로 삼성 노트 어플에 마인드맵을 만듭니다.
Spen은 기본 펜으로만 쓰고 있습니다. 갤럭시탭 S6 사은품으로 LAMY Spen을 줘서 둘 다 써보았지만, 필기감은 기본 Spen의 촉이 까끌까끌해 진짜 펜으로 쓰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2019/09/06 - [IT, 제품 정보/일회성 리뷰] - 사은품으로 받은 LAMY Safari Spen을 살펴보았습니다.
라미 펜 처음 받았을 때는 그립감이 좋아서 맘에 들었는데... 촉이 너무 미끄러워 유리에 글 쓰는 느낌이었습니다 ㅠ
동영상 시청
화면은 짱짱합니다. 넷플릭스, 유튜브 재생 잘합니다. 둘 다 1080p 지원해서 화질도 좋습니다.(기기에 따라 1080p 제한 걸림) 유튜브는 1140p까지 지원합니다. 제 방 모니터보다 선명합니다.
동영상 플레이어로서 갤럭시 탭 S6는 아이패드 프로에 밀리지 않습니다. 반사각도 덜하고, 깨끗하게 잘 나옵니다. 스피커도 4개라 소리 키우면 우렁찹니다. 소리가 너무 커서 최대 소리로는 쓰지 않을 정도입니다.
게임
동영상 시청과 비슷한 이유로 게임도 하기 좋습니다. 화면 크고, 소리 좋고, 화질까지 좋으니 게임할 맛 납니다.
저는 하스스톤과 오토체스를 주로 합니다. 주로 터치로 조작하는 게임들인데, 책상에 놓고 조작하기에 좋습니다. 손에 들고 조작하기엔 조금 크고 무겁습니다.(420g)
스냅드래곤 855가 들어가 있어 웬만한 게임은 최고 사양으로 플레이 가능합니다.
2019/09/08 - [IT, 제품 정보/갤럭시 탭 S6] - 갤럭시 탭 S6 게임 할만 할까?
그때 게임 테스트했을 때도 느꼈지만, 안드로이드 태블릿 중에선 원탑이라 생각합니다.
아이패드와의 비교는... 아이패드 승입니다. 아이패드 게임 성능은 콘솔에 가까워지고 있더군요.
키보드 케이스
갤럭시탭 S6 키보드 커버는 정가 주고 샀다면 후회했을 겁니다. 아니 사실 지금도 후회하고 있습니다.
2019/09/22 - [IT, 제품 정보/갤럭시 탭 S6] - 갤럭시탭S6키보드커버를 사용해 보았다
일단 안드로이드와의 호환성이 좋지 않습니다. 키보드커버를 끼우면 자동으로 스크린 키보드는 내려와야 하는데, 굳건히 디스플레이 위에 버티고 있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터치하거나 꺼야지만, 화면에서 내려옵니다.
Dex 모드에는 잘 작동하더군요. 하지만 탭 S6 쓰면서 덱스 쓴 적은 손에 꼽을 정도로 작습니다. 안드로이드로도 충분히 잘 되고 있어서 굳이 덱스 모드를 켤 필요성을 못 느꼈습니다.(덱스 얘기는 밑에 더 자세히 적겠습니다.)
키감은 좋습니다. 반발력이 좋은 편이라, 누를 때 쫀쫀하게 잘 반응합니다. 타자만 쳤을 때, 오타도 잘 안 납니다.
카페에서 간단히 문서 작성하기엔 좋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키보드 자체가 작아서 오래 타자 치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 퀄리티에 19만 원을 받아먹으려 했다니... 그냥 블루투스 키보드 사고 남는 돈으로 다른 걸 구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키보드 케이스를 사면 뒤에 붙일 수 있는 후면용 케이스도 줍니다. 이건 좋습니다. Spen 수납공간이 있어 자석으로 위태위태하게 붙어있는 Spen을 수납할 수 있습니다. 뒤에 힌지가 있는데, 영상 보거나, 문서 작성할 때 요긴하게 쓰입니다. 북커버도 비슷한 기능이 있습니다. 북커버 사세요.
이북(eBook) 리더기
갤럭시탭 S6로 세상 편하게 전자책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역시 무언가를 읽을 땐, 크게 봐야 합니다.
책도, 전자책도, 만화책도, 잡지책도 읽기에 좋습니다. 네이버 웹툰이나, 레진코믹스 어플로 보면 고해상도로 만화를 볼 수 있습니다.
휴대성
두께가 아무리 얇아도 태블릿은 무겁습니다. 지하철에서 몇 번 들면서 사용해보았는데, 앉아서 쓰기엔 좋지만, 서서 쓰기엔 나쁩니다. 10.5인치에 420g이라 은근이 손목에 무리가 갑니다. 야외에서 쓰기엔 아이패드 미니 사이즈가 딱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배터리
배터리 7040mAh여서 오래갑니다.
완충하면 동영상 6~7시간은 문제없이 씁니다.
고속 충전도 지원해, 충전도 잘 됩니다.
기타
덱스 Dex
덱스를 어떻게든 활용해 보려고 애썼지만, 정말 쓸 데가 없습니다. 덱스에 있는 기능들은 이미 안드로이드에도 다 있기 때문입니다. 멀티뷰 되고, 팝업 창도 되고, 심지어 팝업 창에서 투명도 조절까지 되는데(이건 덱스 안됨) 굳이 덱스 모드로 갈 이유를 못 느끼겠습니다. 덱스와 호환되는 어플에 몇 있지만, 한정되어 있고, 몇 어플은 창 크기 조절도 힘듭니다.
최근 리눅스 덱스가 개발 중단되었다는 기사를 봤는데, 덱스도 그 뒤를 잇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덱스를 쓰기엔 안드로이드가 너무 잘 되어 있어요.
LTE
저는 갤럭시 탭 S6 128G LTE 모델로 구매했습니다. 그래서 유심을 꽃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9/09/07 - [IT, 제품 정보/요금제] - 2만원대로 태블릿 데이터 쉐어링 이용해보기
LTE는 게임할 때 좋습니다. 와이파이는 가끔씩 끊기는 경우가 있어 게임이 끊기지만, LTE는 그럴 일이 없습니다.
가끔 밖에서 태블릿을 사용할 때도 LTE덕분에 영상 시청, 문서작성, 파일 동기화를 편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와이파이 모델만 쓰다가 이번에 처음 LTE 태블릿을 써봤는데, 좋습니다. 저는 LTE 모델을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연동성
저는 노트 8을 쓰고 있는데, 문자까지는 연동이 잘 됩니다. 하지만 통화는 연동이 안 됩니다. 노트 8이 구형이라 지원을 하지 않더군요.
사진은 구글 포토로 연동하고 있고, 문서나 메모는 에버노트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니 기기간의 연동도 문제없었습니다.
지문인식
적외선 방식입니다. 보호 필름 붙이기 전에는 괜찮았는데, 붙이고 나니 인식률 안 좋습니다.
2019/09/08 - [IT, 제품 정보/갤럭시 탭 S6] - 갤럭시 탭 S6 힐링쉴드 종이질감 필름 부착했습니다.
힐링쉴드 종이질감 필름을 붙였는데, 필기감을 얻고 지문인식을 잃었습니다.
요즘은 그냥 패턴으로 잠금해제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보호필름 수명이 다하면 그때 지문인식을 쓰려합니다.
만듦새가 좋은 태블릿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중에서 최고 성능을 원하시면 이걸로 사시면 됩니다.
구글이 태블릿 포기한 이상, 안드로이드에서 좋은 태블릿 나올 곳은 삼성밖에 없습니다..
2달 동안 잘 썼고, 앞으로도 잘 썼으면 좋겠습니다.
'---과거 자료--- > 갤럭시 탭 S6'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탭 S6 S6 라이트 비교 (0) | 2020.04.25 |
---|---|
삼성 갤럭시 탭 S6: 티스토리 블로그, 태블릿으로 작성해보기 (7) | 2019.12.14 |
갤럭시탭S6키보드커버를 사용해 보았다 (6) | 2019.09.22 |
갤럭시 탭 S6. 책 읽기 괜찮을까? (0) | 2019.09.13 |
갤럭시탭 S6로 찍은 사진은 어떨까?(노트8과 비교) (0) | 2019.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