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 사업 이야기[100달러로 세상에 뛰어들어라]

소자본 사업가들의 이야기 

[100달러로 세상에 뛰어들어라]는 적은 돈 또는 무자본으로 사업을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저자인 크리스 길아보는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소자본으로 사업에 성공한 사람들을 소개합니다. 그러면서 소자본으로 사업을 시작할 때 도움이 되는 여러 조언들을 해 주죠.

 

 

1,0 으로 10,000$를 버는 사람들

저자는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사업을 하기 쉬워졌다고 이야기합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은 인터넷을 사용하죠. 그리고 그 인터넷 사이트를 만들어서 자신의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데 드는 비용은 오프라인에서 매장을 차리고 사람들에게 전단지를 돌리는 것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그래서 소자본 사업가들은 현실에선 제품을 쌓아둘 창고만 두고 가상의 세계에서 제품 홍보를 합니다. 우리나라도 온라인 오픈마켓으로 전자 상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죠. 저자가 인터뷰한 사람들은 전부 이 '1'과 '0'으로 만들어진 세계를 활용해 월 10,000$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었습니다.

 

나에게 맞는 사업

사업가 집안 출신이라 처음부터 사업을 시작한 사람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고된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이들 중에는 사업과 여행을 같이 하는 사진작가도 있었고, 작장 생활과 사업을 같이 하는 회계사도 있었죠. 지역도, 국가도 다른 사람들이었고, 사업 분야도 달랐지만, '본인에게 맞는 사업'을 한다는 점은 비슷했습니다. 자신의 현재 상황을 냉정히 파악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춰 사업 규모를 맞춰 가는 게 인상 깊었습니다. 본인의 행복을 위해, 또는 가족과의 시간을 위해 이들은 돈을 쫓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적용해 보자

읽고 나서 '그럼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지?' 라는 생각이 떠오르더군요. 저는 직장에 다니고 있고, 딱히 떠오르는 사업 아이템 같은 건 없습니다. 집에 가면 씻고 자기 바쁘고, 야간근무가 있는 주는 뭘 하기가 힘들죠. 그런데, 저는 책에서 배운 걸 적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 이미 있었습니다. '블로그'였죠. 책 내용 중에선, 블로그 운영에 써먹을 노하우들이 꽤 있었습니다. 그래서 책을 덮고 '사업을 시작해야겠다.'라는 생각보단 '배운걸 블로그에 써먹어야겠다'라는 생각이 앞섰습니다.

아래는 책에서 나온 내용 중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추려 보았습니다.

 

  • 사업은 실행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당장 시작하는 것이 좋다. 나무지는 고객의 요구에 맞춰 그때그때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면 된다.  블로그 글을 쓸 때 무엇을 써야 할지 주저할 때가 많은데, 일단 키보드에 뭐라도 써내려가면 신기하게도 어떻게든 글이 만들어집니다. 완성된 글은 계속 모니터링 하면서 방문자에 맞춰 수정하면 됩니다.
  • 아이디어를 실제 상품으로 제작, 생산하기에 앞서 시장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즉각적인 시장 테스팅을 위한 7단계를 검토한다.  저에겐 키워드가 시장성이겠죠. 지금은 시간이 없어 글만 쓰고 있지만, 언젠가 시간을 내서 좋은 키워드를 찾아봐야 겠습니다.
  • 자신만의 성공 스토리나 '성공을 예감한 순간' 에 관한 행복한 기억이 있다면 잊지 말고 고이 간직하자. 이런 경험들은 언젠가 당신이 쓰러저 방황할 때 아주 좋은 버팀목이 되어 준다.  가끔 블로그에 변화가 있을 때마다 따로 포스팅으로 기록해 보겠습니다. 그런 기록들이 모이면 어떻게 블로그가 성장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을 겁니다.

 

책 속 3문장

  • 계획과 행동이 싸운다면 승자는 행동이다.
  • 사람들이 실제로 원하는 것과 그들이 원한다고 말하는 것이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
  • 안 좋은 일에는 항상 두 가지 공통점이 있어요. 어떻게 하는 것이 나은지 자신은 이미 알고 있다는 것, 그리고 결국 남의 말을 듣고 그 계획을 수정해 버린다는 것이죠.

 

마무리

최고의 창업 동기부여 책.

2012년에 쓰인 책임에도 적용해 볼 만한 게 많다.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OSB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