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감각: 절호의 투자 타이밍을 귀신같이 눈치채는 비결

 

돈의 감각 - 이명로

돈의 감각
국내도서
저자 : 이명로(상승미소)
출판 : 비즈니스북스 2019.08.26
상세보기

본문 중에서

경제의 핵심은 거래 그리고 돈(화폐)입니다. 돈이 많으면 경제가 좋다고 하고 반대면 안 좋다고 합니다. 경제는 간단히 말해 '거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그 거래의 수단은 바로 돈입니다. 내가 사고파는 물건이 잘 교환되어 돈이 잘 돌아가거나 잘 안돌아가는 것을 경제라고 합니다. 거래를 교과서에서 배운 다른 말로 바꾸면 수요와 공급이죠.

-21p 제 1장 돈의 감각을 기르기 위한 경제 지식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돈은 더 이상 무게와 관련이 없습니다. 역사적으로 버블은 돈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너무나 돈을 쉽게 빌릴 수 있었기 때문에 생깁니다. 프랑스의 미시시피 버블, 영국의 남해회사 버블, 네덜란드의 튤립 버블 그리고 대공황까지, 주식이나 튤립 등에 투자하려고 너무 쉽게 빌릴 수 있었던 돈이 버블의 직접적인 원인이었습니다.

그러나 경제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없는 돈을 새로운 돈으로 메우는 것은 단기적인 처방에 불과했습니다. 이를 알게 된 권력가와 은행가들은 돈을 무한대로 늘리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인 화폐의 태환 기능을 영원히 없애버렸습니다. 마지막까지 태환의 보루였던 미국의 달러화가 그것을 포기한 이유도 무한정 빚을 늘리기 위함이었죠. 불가능한 성장의 지속을 위해 선택한 100% 신용화폐는 바로 이런 배경에서 탄생했습니다.

-52p 제 1장 돈의 감각을 기르기 위한 경제 지식

 

일자리는 곧 소득이며, 소득은 소비입니다. 소비는 다시 생산을 일으켜 경제 순환고리를 이어줍니다. 일자리가 풍부하면 사람이 모이게 되고, 사람이 모이면 도시화가 확대되며 부동산 가격이 올라갑니다. 그 결과로 부채가 늘어나고요. 주택을 구입하려면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부채(통화량)는 자산 가격 상승을 보여주는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146p 제 3장 어떻게 돈의 감각을 기르는가

 

환율은 한 국가의 빚 증서(돈)을 갚을 능력이 있는지에 대한 외부의 평가입니다. 국가 전체 돈의 총합은 통화량이고, 그 통화량이 늘어난 만큼 갚을 능력이 되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면 환율이 안정되거나 강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지표가 신뢰도를 보여주기 부족한 상황에서 과도한 통화량 증발은 외환위기와 하이퍼 인플레이션을 초래합니다. 그래서 환율은 이렇게 표현될 수도 있습니다.

환율(통화가치) = 통화량(국가 빚의 총량) / 외환보유고 + 경상수지 흑자 능력

-229p 제 4장 환율로 기르는 돈의 감각

 

돈의 감각도 마찬가지입니다. 감각은 직감입니다. 직감은 지식을 습득해서 연결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돈이 지금까지 보여주었던 지식(현상)을 배우고, 과거 역사에서 일어난 그 현상의 배후에 있는 원인을 파악하고 연결할 수 있어야 감각이 길러집니다.

- 326p 에필로그

 


돈을 알고 싶어서 경제 관련 베스트셀러에 상위에 있는 '돈의 감각' 을 읽어봤습니다.

 

돈에 관한 저자(이명로)의 관점은 여러 경제 서적에서 봤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책의 내용은 돈의 역사 + 환율 + 미국 +중국 정도의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어려운 경제용어를 그림과 설명 그리고 요약까지 해 두어서 경알못인 저는 이해하기 편하고 좋았습니다.

 

요즘 경제서적을 많이 읽고 있습니다. 뭔가 생각하고 읽는다기 보단, 그냥 닥치는 대로 읽고 있습니다. 다독의 힘을 믿으며 읽고 있는데, 시간대비 효율은 좋지 않습니다. 오늘도 새벽 2시에 자게 생겼네요.

 

그래도 난해한 암호같던 경제 용어들이 조금씩 눈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좋은 징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 100권 읽으면 경제에 대한 눈이 조금은 트이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돈의 감각:절호의 ...이명로 투자 재테크...사은품+돈의 감각 ...

 

 

댓글(4)

  • 2019.10.26 11:54 신고

    저는 무료운세 블러그하고있어요 매일매일 업데이트 하고있습니다 그리고 10월달 생일이면 꼭 오세요 . 10월생일자 중에 생일운이 제일 좋은 사람 랭킹도 올려봤어요

  • 2019.10.28 20:43 신고

    화폐전쟁을 읽었을때의 충격이 생각나네요.

    • 2019.10.28 23:40 신고

      저도 화폐전쟁 읽었을 땐 충격이었습니다. 그래서 그게 사실인지 인터넷으로 찾아보았었죠.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