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헬스혁명] 건강의 기본기를 다져보자

오늘 소개드릴 책은  [직장인 헬스혁명] 입니다. 저자 수피는 10년 동안 블로그로 운동과 건강 관련 정보를 전하고 있는데요, 관련 책을 2권([다이어트의 정석], [헬스의 정석]) 정도로 건강 분야에 조예가 깊은 블로거입니다. [직장인 헬스혁명]은 작년 12월, 리디셀렉트에서 저자가 5주 동안 연재한 내용을 한 권으로 묶은 책입니다.

운동을 시작하고 싶은데, 1도 모른다면

제목은 [직장인 헬스혁명]이지만 운동,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데, 관련 지식이 없는 모두에게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저는 2년 전 운동을 시작할 때 맨땅에 헤딩으로 배웠습니다. 그러다 보니 딥스 운동을 하다 어깨를 다치기도 하고, 잘못된 스쿼트 자세로 허리 통증이 와서, 병원 신세를 지기도 했죠. 그렇게 1년을 고문하듯 운동하다 수피의 책들을 알게 됐고, [헬스의 정석]을 기본서 삼아 공부하고, 인터넷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가며 운동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다치지 않고 안전하에 운동하고 있습니다. 알고 운동하면 효율이 달라진다는 저자의 말처럼, 운동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시작한다면, 저 같은 실수 없이 안전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운동할 수 있습니다.

건강 기본서로도 괜찮아요

책에 운동에 관한 내용만 있는 건 아닙니다. 앞부분은 운동에 관한 이야기, 뒷부분은 식단에 관한 이야기를 영양학적 관점에서 설명합니다. 저는 영양학까지는 잘 모르고 '굳이 거기까지 신경 쓸 필요가 있나' 해서 신경 쓰지 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읽어보니 생각이 달라졌고, '한번 식단 조절도 해보자!' 고 다짐한 상태입니다. 꽤 괜찮습니다. 특히 중년 이후의 건강관리, 식단 조절에 관한 부분은 저희 부모님에게도 보여드리고 싶을 정도입니다. 중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운동과 건강 둘 다 챙길 수 있다는 걸 알려주고 싶은 저자의 노력이 보였습니다.

 

본인의 식성을 과소평가하지 마세요.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양을 먹습니다. 실제로 0칼로리인 물먹는 것까지 전부 기록하고 칼로리 계산을 하면 1일 권장량은 가뿐히 넘죠. 그래서 다이어트를 할 때 정해진 식단만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트레이너가 식단을 정해주고 우리는 그 식단에 맞춰 먹죠. 그런데 죽을 때까지 닭가슴살만 먹을 순 없으니 언젠간 '보통의 식단'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이 몸을 유지하기 위해 평소 식단을 '어떻게' 먹어야 할지 우리는 모릅니다. 결국 다시 평소대로 먹게 되고, 체형은 도로아미타불이 되죠. 그래서 저자는 '평소 먹는 것의 20%만 빼자'라고 제안합니다. 가장 쉽고, 간단합니다. 특히 비만이 심한 분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거기에 수피는 빼버릴 20%의 우선순위도 제안합니다.

1순위: 탄산음료, 주스 등 고열량 음료

2순위: 과자 초콜릿 같은 주전부리

3순위: 튀김, 삼겹살 등의 고열량 외식

4순위: 끼니를 줄이거나 식사량을 줄임. 하지만 1~3순위만 빼도 1일 칼로리가 확 줄기 때문에 웬만하면 여기까진 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헬스(Health) = 건강

우리가 헬스를 말할 때 운동을 얘기하지만, 헬스의 원래 뜻은 건강입니다. 저자가 제목을 [직장인 헬스 혁명]이라 지은 것도 그런 이유일 겁니다. 과잉 섭취, 영양 불균형 시대에, 현명하게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저자는 책 후반부 식단관리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식단 조절, 식습관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이 책은 리디셀렉트에서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리디셀렉트를 구독하지 않는 분들에겐 저자의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10년 된 블로그다 보니 건강과 운동에 관련된 정보가 상당히 많고 정보의 질도 좋습니다. 가셔서 관심 있는 부분부터 쭉 보시면 많은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저자 수피의 블로그

 

수피의 健-강한 운동 이야기 : 네이버 블로그

- 상식과 근거로 생각하는 운동 이야기. - ★질문은 블로그 검색 후 덧글로 부탁드립니다. 이메일은 업무용이라 이메일 질문은 받지 않습니다.★

blog.naver.com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