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
국내도서
저자 : 하완
출판 : 웅진지식하우스 2018.04.23
상세보기

본문 중에서...

꼭 그렇게 살 수 없었나 하는 후회가 밀려온다. 아니, 후회라기보단 억울함이다. 10분만 더 올라가면 정상이라고 해서 참고 올랐는데, 10분이 지나도 정상은 나오지 않았다. 조금만 더 가면 돼. 진짜 지금부터 딱 10분. 그 말에 속고, 또 속고. 그렇게 40년 동안 산을 오르고 있는 기분이다. 그야말로 환장할 기분이다.

-프롤로그

 

우리가 지금 괴로운 이유는 우리의 믿음, 즉 노력이 우리를 자주 배신하기 때문이다. 나는 죽어라 열심히 노력하는데 고작 이 정도고, 누구는 아무런 노력을 안 하고도 많은 걸 가져서다. 분명 노력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고 배웠는데, 또 노력하면 다 이룰 수 있다고 배웠는데 이상하다. 뭔가 속은 것 같다. 잘못 살아온 것만 같다. 그렇다고 노력을 멈출 수도 없다. 노력하지 않으면 그나마 지금 정도도 유지하지 못할 것 같다. 어떻게 사는 게 맞는지 알 수 없어서 괴롭다.

-노력이 우릴 배신할 때

 

열정은 애정을 기반한다. 하기 싫은 일을 해야 하니 당연히 열정도 없다. 열정 콘텐츠로 반짝 의욕이 생길 수도 있지만, 약발은 그리 오래가지 않는다. 그리고 그렇게 강요로 만들어진 열정은 대개 남 좋은 일만 시키는 경우가 많다.

-내 열정은 누굴 위해 쓰고 있는 걸까

 

검색하면 후기가 쏟아지는 세상이 되어 확실히 편리해졌다. 그리고 거기에 의존하는 만큼 실패도 줄었다. 하지만, 실패가 줄어든 만큼 즐거움도 같이 줄어들었다. 내가 선택하는 즐거움, 미지의 것이 주는 즐거움 말이다.

 

제목과 포스터만 보고 마음이 설레어 무작정 극장에 들어가 관람했던 영화들. 낯선 동네를 어슬렁거리다 수수하고 단정한 간판이 마음에 들어 들어갔던 선술집. 작가도 모르고 내용도 모르는데 단순히 표지가 마음에 들어 집게 된 책.

 

그런 것들은 최고의 선택이 아니었음에도 유독 기억에 오래 남아 나를 미소 짓게 한다. 그런 선택에는 무모하고 위험한 매혹이 있다. 그리고 자신의 선택에 대한 믿음과 그 선택에 책임을 지려는 용기가 있다. 당연히 실패할 확률도 높지만 성공했을 때 가지는 성취감도 크다. 그건 누구의 것도 아닌 오롯이 내 것이 된다.

 

모두가 한쪽으로 우르르 몰려갈 때 용기 있게 다른 길을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은 '나'의 인생을 살게 된다. 실패해도 좋다. 실패했을 때 후회하면 그만이다. 어차피 남의 말만 듣고 우르르 몰려갔던 사람들 대부분도 후회하긴 마찬가지다. 안 그런가?

-고독한 실패가

 

자신의 치우침을 안다는 건  균형을 잡는 첫걸음이다.

-삶의 균형


산책이란 우와한 헛걸음이다

책을 읽고...

20대 중반, 회사에 취칙하여 일만 열심히 하면 다른 일도 술술 풀릴 줄 알았다. 마치 모바일 게임의 자동사냥 시스템처럼 사회의 궤도에 올라 열심히 달리면 돈, 결혼, 행복이 보상처럼 올 것만 같았다.

 

대개 사회 초년생들은 이게 잘못된 것이라는 걸 금방 깨닫지만,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오래 걸렸다. 내 생각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나의 노오력이 부족한 거라 여겼다. 그렇게 열정을 한 5번 태워먹고, 내가 물고 빨던 게 사회의 쓴맛이었다는 걸 깨달았을 땐 30대 중반을 달려가고 있었다.

 

지금도 사회의 쳇바퀴 속에서 열심히 달리고 있다. 뭐 사회에 대해 알았다고 해서 크게 달라지는 건 없다. 다만 노력을 맹신하던 자세에서 냉소적으로 바뀐 건 있다. 유리 같은 멘탈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기제이지만, 나쁘진 않다.

 

다만, 열심히 달리면서 나만의 것들을 이것저것 만들고 있다. 지금 운영중인 블로그도 있고, 책도 읽고 있다.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 수 있지만, 시급에 미치지 못할 정도로 미미할 수 있다. 책을 많이 읽어도 실천을 하지 못해 헛똑똑이가 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런 것들이 의외로 재미있다.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만이 목적이 아니라 과정 자체가 목적이라는 말처럼 부업과 자기 계발을 위해 시작했던 일들이 점점 취미로 바뀌어 가는 느낌이다. 좋다.

 

남이 적어주는 정답보단 내가 정하는 오답으로 살자.

 

하마터면 열심히 살... 하마터면 열심히 살...하마터면 열심히 살...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